게시글검색
Home > 센터안내 > 치료철학

치료철학

마음정원영성센터의 철학과 영성의 근간이 되는 영성심리치료는 무엇인가?

영성심리치료는 심리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인간의 마음의 문제와 영적 문제를 돕는 심리학의 분야로 신학의 원리나 심리학의 행동과학으로부터 통찰과 원칙을 이끌어 내어 개인, 부부, 가족, 집단 그리고 사회적 시스템 건강과 온전함을 찾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인간은 창조주의 모상대로 창조된 자유로운 존재인 동시에 자연의 한 부분으로 유한성과 필요성에 의해 제약을 받는 존재이다. 인간행동은 자유로운 결정에서 생겨난 결과인 동시에 여러 형태의 환경적 조건에서 생겨난 결과이기에 대부분의 인간문제는 인과론적 원인 때문에 생기거나, 자유를 남용한 데서 기인 한 것, 또 두 요소가 혼합된 데서 비롯된다. 이 문제에 대해 교회는 초월적 면을 강조하여 윤리적, 규범적 접근을 하였고, 심리학은 인간의 환경적 조건을 강조하여 인과론적 접근을 하였다.

영성심리치료는 인간에게 내재된 인과론적 요소와 초월적 요소 받아들이고, 초월적 차원과 자연적 조건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인간 문제에 접근한다. 즉 인간은 인과론에 의해 조건 짓고 구속받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단순한 자신의 이익을 뛰어넘어 성장할 수 있는 힘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존재, 내적정화와 거룩함을 지향하는 홀리스틱한 존재로 바라본다.
홀리스틱한 인간은 다양성 속에서 연결성을 갖는 유기체적 존재로 부분적 분석이 아닌 조화, 포괄, 연관의 특성을 지닌다.

영성심리치료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경험하는 환경적 제약이 인간의 타고난 잠재력을 충분히 성숙시키는데 방해하는 원인과 압력을 만나는 치료과정을 갖는다. 또한 인간의 구원적 변화에 참여하는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전제함으로서 영성적 성숙과 변화를 꿈꾸며, 인간을 연민하고 -마음-영성의 통합을 통한 온전한 인간성의 회복 치유를 경험하게 한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마음정원영성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