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Home > 마음정원심리치료소개 > 내면아이심리치료

내면아이심리치료

내 안의 나와 소통하고 싶다.

자유롭고 싶다.

존 브레드쇼는 융의 원형론을 이용해 우리 안의 내면아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우리는 모두 경이로운 내면아이 (the wonderful inner child)로 태어났고 갖고 있다. 경이로운 내면아이는 창조주의 모습을 하고 진정한 자기 (true self)로 살아 가게 된다. 이 아이의 특성은 순수하고 자발적이며 창의적으로 자유로움, 평화, 따스한 유쾌함을 지닌다.

둘째, 상처받은 내면아이 (the wounded inner child)는 주어진 상황에 적응된 자기로 살 수 밖에 없었던 아이로, 우리가 이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진정한 자기로 착각하거나, 자기를 찾기를 포기할 때 비극이 계속된다.
이 아이는 자주 유치해지고 이기적이며 진정으로 성숙한 어른이 되기를 거부한다.

브레드쇼는 놀라운 아이가 상처 받는 방식들은 '나'라는 자아를 잃어버린 데서 비롯된다고 이야기한다.

내면아이심리치료는 나의 내면아이의 모습을 이해하고, 자신이 정말로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회복하는 치유과정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진정한 나의 소리를 듣고, 건강한 부모로 부터의 양육경험을 통해 내 안성인자아를 개발하고 성장시키도록 한다.

많은 경우 현재의 삶과 관계에서의 고통을 피하고 싶고, 변화하고 성장하고 싶어하면서도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만나기를 두려워한다. 그러나 누구든지 자신의 진정한 변화를 원한다면 반드시 자신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거기서부터 다시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우리가 다시 어린아이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우리 안에 아직도 살고 있는 내면아이에게로 돌아갈 수는 있다.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마음정원영성센터